mete 생각보다 빨리 상하는 음식 BEST 7: 여름철 음식 보관 꿀팁!!
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각보다 빨리 상하는 음식 BEST 7: 여름철 음식 보관 꿀팁!!

by rjsrkdgksdlstod 2024. 6. 27.
반응형

 

여름은 더위와 습기로 인해 음식이 상하기 쉬운 계절입니다. 이 시기에는 특히 식품 보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요. 어떤 음식들이 여름에 더 빨리 변질될 수 있는지 알고 계신가요? 국내외 자료를 참고하여 여름철에 특별히 주의해야 할 음식 7가지를 알아보려 합니다.

반응형


이 정보를 통해 여러분의 여름철 식단을 더욱 안전하고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 어떤 음식들이 주의가 필요한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샐러드

생각보다 빨리 상하는 음식 BEST 7: 여름철음식 보관 꿀팁!!생각보다 빨리 상하는 음식 BEST 7: 여름철음식 보관 꿀팁!!생각보다 빨리 상하는 음식 BEST 7: 여름철음식 보관 꿀팁!!
샐러드


샐러드는 신선한 채소와 드레싱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여름철에 특히 쉽게 상할 수 있어요.

드레싱이 들어간 샐러드는 더 취약한데요. 서울아산병원의 건강 자료에 따르면, 샐러드는 만들자마자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고, 남은 샐러드는 냉장 보관 후 가능한 한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특히, 여름철에는 샐러드를 만들 때 신선한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샐러드 채소는 깨끗하게 씻고, 과일이나 채소를 자른 후에는 바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 샐러드를 신선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이 점을 꼭 기억해 주세요.


2. 고기

고기고기고기
고기


여름철에는 고기, 특히 생고기와 가공육이 쉽게 상할 수 있어요.

높은 온도에서 고기는 박테리아가 급격히 증식해 식중독의 위험이 커지는데요.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의 건강 자료에 따르면, 고기는 4도 이하의 냉장 온도에서 보관해야 하고, 조리 후에는 2시간 이내에 먹는 것이 안전하다고 해요. 만약 바비큐를 즐기고 싶다면, 고기를 미리 냉장고에서 꺼내지 말고 바로 구워 먹는 것이 좋아요. 또한, 고기를 손질할 때깨끗한 도마와 칼을 사용하고, 손을 자주 씻는 것이 중요해요.

이 점을 꼭 유의하셔서 여름철 고기 섭취를 안전하게 하시길 바랍니다.


3. 계란

계란계란계란
계란

계란은 여름철 보관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하는 식품이에요.

살모넬라균에 오염될 가능성이 있어 상온에 방치되면 균이 빠르게 증식할 수 있거든요.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자료에 따르면, 계란은 항상 냉장 보관해야 하고, 실온에서 2시간 이상 방치하지 말아야 한다고 해요. 계란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조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겠죠?

특히, 계란을 깨기 전에는 반드시 깨끗한 손과 도구를 사용해야 하며, 조리된 계란은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여름철에는 계란 요리를 할 때 더 주의가 필요합니다.


4. 생선과 해산물

생선과 해산물생선과 해산물생선과 해산물
생선과 해산물


여름철에는 생선과 해산물의 단백질이 풍부해서 세균이 번식하기 쉽습니다.

특히 신선하지 않거나 적절한 온도에서 보관되지 않으면 빠르게 부패할 수 있는데요. 서울대학교병원의 건강 자료에 따르면 해산물은 상온에서 단 2시간 만에 부패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신선도를 유지하려면 즉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권장하고 있어요. 여름철에는 생선과 해산물을 더욱 신경 써서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그래서 해산물을 구입하신 후에는 가능한 한 한 빨리 냉장고에 넣고, 조리할 때도 신선한 상태를 유지하려고 노력해야 해요. 이렇게 하면 여름철에도 해산물을 안전하게 즐길 수 있을 거예요.


5. 유제품

유제품유제품유제품
유제품

우유, 치즈, 요구르트와 같은 유제품은 여름의 고온 다습한 날씨에 특히 취약합니다.

이런 환경에서는 박테리아가 쉽게 번식해 유제품이 빠르게 상할 수 있는데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유제품을 구매한 후에는 바로 먹거나 즉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여름철에는 유제품을 보관할 때 더욱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 장을 보고 돌아오면 유제품부터 냉장고에 넣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유통기한을 꼭 확인하고, 개봉한 제품은 가능한 빨리 섭취하는 것이 안전하겠죠?

이렇게 하면 여름철에도 유제품을 신선하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을 거예요.


6. 조리된 음식

조리된 음식조리된 음식조리된 음식
조리된 음식


여름철에는 조리된 음식이 박테리아에 의해 쉽게 오염될 수 있어요.

특히 밥, 국, 스튜 같은 음식들은 실온에 오래 두면 금방 변질될 수 있죠. 존스홉킨스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조리된 음식은 조리 후 2시간 이내에 냉장 보관해야 하고, 다시 먹을 때는 충분히 가열해서 먹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여름철에는 음식을 조리한 후 바로 냉장고에 넣는 것이 중요하겠죠? 재가열 할 때도 충분히 뜨겁게 데워야 안전하게 먹을 수 있어요.

이렇게 하면 여름철에도 조리된 음식을 안전하게 즐길 수 있답니다.


7. 과일

과일과일과일
과일

여름에는 과일이 수분이 많아서 금방 상할 수 있어요.

딸기, 체리, 복숭아 같은 과일들은 특히 빨리 물러지거나 곰팡이가 생길 수 있죠. 하버드 공중보건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과일은 신선하게 유지하려면 냉장 보관하고 빨리 소비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여름철에는 과일을 사자마자 냉장고에 넣고, 가능한 한 빨리 먹는 것이 중요해요. 과일을 신선하게 보관하고 먹으면 여름철에도 맛있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겠죠?

이렇게 하면 과일이 상하지 않고 더 오래 신선하게 유지될 거예요.

 

 

 

냉장고에 보관하면 안 되는 음식들! 당신도 알고 계셨나요?

시작하며 냉장고에 음식을 보관하는 습관이 있는데, 알고 계셨나요? 마요네즈, 커피 원두, 그리고 토마토 등 몇 가지 음식은 냉장고에 넣으면 오히려 신선도가 떨어지고 맛이 변할 수 있어요. 이

jeongmin8622.tistory.com

 


마치며

여름철에는 음식이 상하기 쉬운 시기인 만큼, 특히 보관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샐러드, 고기, 계란, 생선과 해산물, 유제품, 조리된 음식, 과일 등은 여름철에 더 빨리 변질될 수 있는 음식들입니다. 이들 식품을 신선하고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서는 냉장 보관을 철저히 하고, 조리 후에는 빠르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해요.

여름철에도 안전하고 맛있게 음식을 즐기기 위해서는 이러한 보관 방법을 꼭 기억해 주세요.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