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e 만성 염증: 우리 몸의 숨은 SOS 신호!!
본문 바로가기
건강

만성 염증: 우리 몸의 숨은 SOS 신호!!

by rjsrkdgksdlstod 2024. 2. 27.
반응형

만성 염증: 우리 몸의 숨은 SOS 신호!!
만성 염증: 우리 몸의 숨은 SOS 신호!!


시작하며

우리 몸이 보내는 SOS 신호, 바로 '염증'이라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소상하게 보면 불편함을 주지만, 우리 몸의 필요한 작용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염증이 지속되어 만성화되면,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큰 적이 됩니다. 심장병부터 뇌졸중까지, 생각만 해도 두렵게 느껴지는 여러 질병의 문턱을 열어주게 되는데요. 그럼 우리는 이 염증을 어떻게 조절하고, 미리 막아야 할까요? 오늘은 바로 그 방법, 염증을 조절하는 생활 습관에 대해 함께 알아봐요.


비타민 D 결핍, 만성 염증과 직접적 연관

비타민 D와 염증, 둘의 관계를 생각해 보셨나요? 국제학술지 '국제 역학 저널'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비타민 D 결핍은 만성 염증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이 만성 염증은 심장병, 뇌졸중 등 여러 질병을 초래할 수 있는데요. 염증 표지 단백질인 CRP와 비타민 D의 관계를 통해 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면, 이런 질병들에 대한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죠.

반응형


염증 예방 위한 비타민 D 흡수 어떻게?

비타민 D는 햇빛을 통해 우리 몸에 합성되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하지만, 자외선 차단제 사용으로 이 과정에 지장이 생기고 있어요. 이렇게 비타민 D 합성에 지장을 받는 상황에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햇빛을 쬐는 것 외에도, 연어나 달걀 등의 음식을 통해 비타민 D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의사와 상의해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어요.


항산화제 풍부한 음식은?

산화 반응을 막아주는 항산화제는 염증을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토마토의 라이코펜이나 강황의 커큐민 등이 대표적인 항산화제인데요, 이들은 우리 몸의 산화를 줄여주고, 염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라이코펜은 토마토를 익혀서 먹으면 더 많이 섭취할 수 있으며, 강황은 강황 자체를 활용하는 방식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양파-마늘의 항염증 효과

양파와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요. 이 알리신은 우리 몸에서 발생하는 염증을 줄여주며, 상처 치유 과정을 가속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신체의 손상 부위에 염증이 생기면 자연스럽게 치유 과정이 시작되는데, 이때 알리신이 그 과정을 촉진시켜 속도를 높여준답니다.

 

또한, 혈관에 식이섬유가 축적되는 것을 막아, 심장병이나 뇌졸중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이러한 효과는 혈소판이 서로 엉기는 것을 막고, 혈전이 생길 위험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요. 이는 우리 몸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스테로이드 , 명약인가 독약인가? 잘못된 사용법의 위험과 올바른 사용법

시작하며 여름철, 습진이나 무좀 등 피부병에 고민이라면 한 번쯤 스테로이드에 관심을 가졌을 것입니다. 이 '마법의 항염제'는 염증을 빠르게 가라앉혀주는 효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아

jeongmin8622.tistory.com


자연 그대로의 음식, 몸 자주 움직이는 것

자연 그대로의 음식을 섭취하고, 몸을 자주 움직이는 것이 염증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가공식품보다는 자연 그대로의 음식을 선호하며, 앉아서 보내는 시간보다는 활동적인 시간을 늘려보는 것이 중요해요. 가공식품은 고열로 조리되거나, 방부제나 인공색소 등 불필요한 첨가물이 포함되어 있어, 우리 몸에 부담을 주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면, 자연 그대로의 식품은 이러한 불필요한 첨가물이 없으며, 필요한 영양소를 그대로 제공해 줍니다.

 

또한, 식사 후 몸을 거의 움직이지 않으면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고, 이는 염증 발생의 위험을 높여요. 그렇기 때문에 식사 후에도 적절한 운동을 통해 혈당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무리하며

염증, 이 숨은 적을 이기는 방법은 바로 '건강한 생활습관'이에요. 비타민 D를 충분히 섭취하고, 항산화제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부터 시작해서, 자연 그대로의 음식을 선호하고, 몸을 자주 움직이는 습관을 들이는 것까지. 우리가 생활 속에서 조금씩 신경 쓸 수 있는 것들이지만, 이 모든 것들이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염증을 조절하고 관리하는 것은 우리 몸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니, 꾸준한 관심과 실천을 부탁드립니다.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함으로써, 만성 염증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고, 건강한 삶을 누리는 것이 바로 염증을 이기는 길이에요!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